홈 > 아토피센터 > 아토피유형
아토피유형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은 정서적으로 미숙한 나이의 어린아이이게 시작되어 정서적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치는피부질환으로 생각하며, 성인 아토피의 경우 정서적인 문제가 아토피 피부염의 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신경정신과적 치료를 통한 정신적 긴장의 완화와 스트레스해소가 질환의 결과에 좋은 영향을 준다.
성인아토피
성인형 아토피 생후 2-3개월에 시작하여 5-6세경, 또는 사춘기를 전후하여 증상이 좋아지는 일반적인 아토피 피부염과는 달리 사춘기 이후 성인기까지 계속 지속되는 아토피 피부염을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으로 정의합니다.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은 증상이 지속적이며 재발이 흔하고 심한 임상경과를 보이며 평생 지속되는 것과 질환의 경과와 예후를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A. 성인형 아토피의 발병원인과 특징 유소아기 아토피 피부염과 같이 유전적 소인에 다수의 환경적 요인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하며, 특히 유/소아기 아토피 피부염에 비해서 유전적 소인 보다는 주로 환경적 요인이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은 그 경과가 평생 지속되고 예후를 예측하기 힘들며 갑자기 전신성으로 악화되기 쉬우며,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며 저항하고, 스트레스나 심리적 부담감에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B. 성인형 아토피의 증상 1) 수족부 습진: 일종의 자극성 접촉피부염으로 생각된다. 2) 금속에 대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3) 건조 피부염과 어린선 4) 증가된 손발바닦 주름과 잔금 5) 발바닥의 과각화 6) 결절성 소양증 7) 조갑 변화: 조갑이영양증, 조갑주위염 8) 신경성 피부염, 인공 피부염, 만성 단순 태선 9) 눈썹 소실 및 탈모증 10) 피부감염증: 표재성 모낭염, 봉와직염, 표재성 피부사상균증, 사마귀, 재발성 단순포진 11) 눈의 합병증: 알레르기성 각결막염, 원추각막, 백내장, 망막박리
성인아토피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