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아토피센터 > 아토피란?
아토피센터소개 아토피센터소개
아토피란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지만, 현재까지 유전인자와 피부장벽의 이상이 주된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환경요인 증상이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으로 건조하며 소양감이 심하고, 반복적으로 재발되며, 각종 자극(특히 긁는 행위)에 의해 수비게 피부염이 유발됩니다. 많은 경우에 1~2주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악화되며, 적절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삼출을 동반한 홍반성 발진의 아급성병변, 가죽과 같이 두꺼워지는 태선화 만성 병변으로 진행됩니다. 아토피의 2가지 특징 A. 피부건조증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와 피부건조증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고, 가려움증은 피부건조증에 의해 유발됩니다. 즉 건조피부는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고, 가려움증에 의한 피부손상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철저한 보습과 보호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하고,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여 주는 원칙에 따라 치료하여야 합니다. B. 증가된 민감도 피부과학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피부염 부위는 물론 피부염이 없는 정상부위 조차도 쉽게 피부염이 발생(민감도 증가)된다는 것입니다.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긁는 행위에 의해 피부염이 유발됩니다. 정상으로 보이는 피부이지만 피부염이 쉽게 발생될 수 있어서 긁는 행위에 의해 피부염이 유발되고, 피부염의 부위는 더욱 확대됩니다. 손상된 피부는 2차 감염이 발생되면서 정상 피부도 피부염을 일으키는 피부로 쉽게 변화되어, 피부염의 부위는 더욱 확대됩니다.
아토피진단법 아토피 유발인자
아토피 유발인자 아토피 피부염은 단순히 피부질환이라고만 말하기는 힘듭니다. 피부증상이 주된 것은 사실이나, 그 외에 너무나 많은 면역학적 이상 소견과 함께 다양한 병인이 관여합니다. 유전적 배경,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면역학적 이상, 피부 장벽의 이상, 환경적 인자 및 심리적 연관성 등의 각각에 대한 이해가 서로 복합되어 연관을 하고 있습니다.
피부장벽의이해